최근 동문동정(2020년 5월) > 동문동정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막는 것 산이거든 무느곤 못가랴 파도건 눈보라건 박차 헤치자"

동문동정

  • HOME
  • 커뮤니티
  • 동문동정
동문동정

최근 동문동정(2020년 5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2-24 17:28 조회631회 댓글0건

본문

최근 동문동정(20205)

 

전남인재육성장학금 5천만원 기탁

한상원(경영학 56` 동아에스텍() 대표이사`본회 상임부회장)이 지난 3월 전남도청 접견실에서 김영록 전남지사와 면담을 갖고 전남인재육성장학금 5천만원을 기탁했다. 한상원 동문이 부의장을 맡고 있는 민주평통전남지역회의도 1천만원을 코로나 19극복을 위한 성금으로 기탁했다. 한상원 동문이 설립한 다스코는 국내 도로안전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지역 상생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코로나19 성금 1억원 기부

우오현(대학원·SM그룹 회장·본회 상임부회장) 동문이 지난 4월 대구광역시 청사를 방문해 코로나19 성금 1억원을 전달했다. 우오현 동문은 우방아이유쉘, SM우방을 축으로 한 건설부문(경남기업, 삼환기업, 우방산업, 동아건설산업 등) 및 제조부문(티케이케미칼, 남선알미늄, 벡셀, SM인더스트리 등), 해운부문(대한해운, 대한상선, SM상선), 서비스부문(SM하이플러스, SM신용정보 등), 호텔부문(호텔 탑스텐, 탑스텐 동강시스타, 탑스텐 빌라드애월 등), 옥스필드CC, 애플밸리CC 골프코스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호반장학재단 240여명에 장학금 수여

김상열(대학원·호반건설 회장· 본회 상임부회장) 동문이 이사장으로 있는 호반장학재단이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2월 총 8억원의 장학금을 240여명의 학생에게 전달했다. 호반장학재단은 지난 21년간 8천여명의 장학생에게 총 140억여원의 장학금을 지원해왔다. 김상열 동문이 사재를 출연하여 1999년 설립된 호반장학재단은 출연자산 158억원, 평가자산 163억 원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장학재단 중 하나다.

 

조선대병원 발전기금 기탁

김종중(농업생물학 23·모교 명예교수·본회 지도위원) 동문이 지난 4월 조선대병원 발전기금으로 1천만원을 기탁했다. 김중중 동문은 조선대 의대 교수를 지내면서 조선대학교 보건대학원장, 조선대학교민주평화연구원 초대원장, 대한해부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금호타이어 관리총괄 사장 선임

채양기(법학 24·현대차 사장·본회 부회장) 동문이 금호타이어 관리총괄 사장 선임된다. 채양기 동문은 20187월부터 사외이사를 맡고 있으며 519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직에서 물러난 뒤 취임할 예정이다. 채양기 동문은 현대차 기획관리본부장, 현대차 사장, 삼정KPMG 부회장, 아이에이 부회장 등을 맡았으며 현재 중앙오션 회장을 맡고 있다.

 

향군장학금 1억원 기탁

이승섭(무역학 26·신아그룹 회장·본회 부회장) 동문이 지난 2월 대한민국재향군인회(향군)에 장학금 1억 원을 기탁했다. 이승섭 동문은 2002년 육군 대령으로 예편하여 현재 신아그룹 회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원심력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을 지냈다.

 

조선대병원 신축 기금 기탁

유재원(의학 27· 모교 명예교수) 동문이 개원 49주년을 맞이한 조선대병원의 신축을 위해 신축 발전 기금으로 5,000만원을 기탁했다. 유재원 동문은 조선대병원 정형외과 과장, 진료부장, 척추 전문 센터장, 조선대 의과대학장을 역임했다.

 

강진군, 정책자문단 출범··· 위원 38명 위촉

차용훈(기계공학 28·모교 교수) 동문이 지난 5월 출범한 전남 강진군 정책자문단 단장에 취임했다. 차용훈 동문은 교육인적자원부 첨단부품소재 누리사업단장, 조선대 특성화추진기획단장, 조선대학교 공대 학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산학협동연구원 7대 원장을 맡고 있다.

 

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오종현(전기공학 33·조선대 백우회 사무총장)동문이 지난 3월 서울특별시청 회의실에서 10년간 납세 실적이 우수한 서울시 모범 납세자 선정 및 교육부분에서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출하여 지역사회 이바지 공로로 서울시장 표창을 받았으며, 교육부분에서 꾸준한 집필 활동으로 교육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한 우수집필자(정보통신 용어사전 등 공학도서 17권집필)로 선정되어 송파구민의날 30주년 행사장에서 자랑스러운 송파구민상을 수상한 바 있다.

 

국기원 이사장 취임

전갑길(체육학 34·전 국회의원·본회 부회장) 동문이 지난 3월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 이사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3년이며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전갑길 동문은 태권도 선수(6) 출신으로 광주광역시 시의원 3, 16대 국회의원, 광주광역시 광산구청장 등을 역임했다.

 

사학연금공단 이사장 취임

주명현(회계학 35) 동문이 지난 4월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제19대 이사장에 취임했다. 임기는 3년이다. 주명현 동문은 1981년 공직을 시작하여 교육부 운영지원과장, 충남대학교 사무국장, 세종특별자치시 부교육감, 교육부 대변인, 충청북도 부교육감, 교육부 기조실장 등을 지냈다.

 

518관련 서적 출판

노영기(사학 41·모교 교수) 동문이 최근 군인을 중심으로 518광주민주화운동을 재구성한 그들의 정치군인들은 어떻게 움직였나를 펴냈다. 이책은 그동안의 518에 대한 접근이 주로 항쟁의 주역들을 중심으로 한 것과는 달리 가해자인 군인을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노영기 동문은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선임연구원을 지냈으며 현재 조선대학교 자유전공학부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 인권위원 취임

서미화(대학원) 동문이 지난 5월 국가인권위원회가 새 인권위원(비상임)에 취임했다. 서미화 동문은 목포여성장애인 성폭력상담소장, 전남여성장애인연대 상임대표, 한국여성장애인연합 전국성폭력상담위원회 위원장, 목포시 시의원 등을 역임했으며 전남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한국남동발전 본부장 취임

박부윤(기계설계공학 38) 동문이 최근 한국남동발전 영동에코발전본부장에 취임했다. 박부윤 동문은 1990년 한국전력공사에 입사해 2001년 남동발전으로 이동해 여수본부 기계팀장, 본사 발전처 연구기술팀장, 설비운영부장을 거쳐 20186월부터 영동에코발전본부 발전운영실장으로 근무해 왔다.

 ​ 


조선대학교총동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