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동문동정(2021년 9월) > 동문동정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막는 것 산이거든 무느곤 못가랴 파도건 눈보라건 박차 헤치자"

동문동정

  • HOME
  • 커뮤니티
  • 동문동정
동문동정

최근 동문동정(2021년 9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9-27 14:40 조회645회 댓글0건

본문

순천의료원 종합병원 승격

정효성(의학 27·순천의료원장·본회 상임부회장) 동문은 최근 102년 역사의 전남 순천의료원이 종합병원으로 승격돼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확대와 운영 쇄신으로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 위상을 강화하는 계기가 마련됨에 따라 고객만족도 향상 추진으로 환자 유치를 통한 수익 증대 등의 추진 등 완전한 자립화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어려움 겪는 농업인 지원

우오현(대학원·SM그룹 회장·본회 상임부회장) 동문은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 지원에 나섰다. 우오현 동문은 "강원 영월의 대표 농산물인 찰옥수수가 최근 본격 출하를 시작했지만 판로가 막혀 수확을 포기하는 사태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그룹 차원에서 지역 농업인들의 안타까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재계38위인 SM그룹은 최근 쌍용자동차 인수·합병(M&A)을 추진하고 있다.

 

BBQ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강연

윤홍근(무역학 30·제너시스BBQ그룹 회장·본회 상임부회장) 동문이 지난 8제너시스BBQ, 창업 지원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교육장에서 강연했다. 윤홍근 동문은 의욕을 가지고 열심히 하시면 성공할 수 있으니, 열정과 간절함을 가지고 즐겁고 멋지게 도전해 성공한 프로사업가들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는 제너시스BBQ가 추진해 온 총 200억원 규모의 자체 청년지원 프로그램이다.

 

지역중소기업회장단협의회장 취임

임경준(토목공학 35·광주전남중소기업협동조합협의회 이사장·본회 상임부회장) 동문이 지난 8월 제9대 지역중소기업회장단협의회 회장에 취임했다. 임경준 동문은 제10대 광주전남아스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으로서 활발한 대외활동을 펼쳐왔으며, 7,9대 광주전남중소기업회장을 수행하면서 광주광역시 지역협동조합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개발사업 선정

한상원(경영학 56다스코() 회장본회 상임부회장) 동문은 최근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개발사업인 안전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방음벽 및 방음터널 적용 도로적합 태양광 모듈 개발 및 실증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한상원 동문은 "한국형 그린뉴딜사업에 일조하면서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겠다고 말했다.

 

법률소비자연맹 헌정대상수상

서삼석(행정학 37·국회의원·자문위원) 동문이 지난 7270여 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법률소비자연맹이 수여하는 헌정대상을 수상했다. 서삼석 동문은 권위 있는 큰 상을 수상하게 돼 기쁘면서도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가축전염병, 코로나19, 집중호우 등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농수축산림인들에 대한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대병원 발전후원금 기탁

마형렬(명예경제학박사·남양건설 회장·본회 자문위원) 동문이 지난 8전남대학교병원에 발전후원금 3천만원을 기탁했다. 마형렬 동문은 "지역거점병원으로서 지역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전남대병원이 세계 최고의 병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고 싶다""특히 코로나19 최일선에서 구슬땀을 흘리는 의료진의 노고에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신지식경영 대상 수상

정송학(법학 24·전 서울 광진구청장·본회 부회장) 동문이 ()대한민국병역명문가회 중앙회장의 중책을 맡아 병역의무 명예 및 가치제고를 위한 정책대안 연구와 선양사업 지원에 헌신하고, ·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병역 명문가문 위상강화를 도모하면서 국가안보·사회 건전 발전 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2021 대한민국 신지식경영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했다. 정송학 동문은 병역명문가 지원사업이 법적 제도적으로 결실을 맺어 회원들의 자부심이 고취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호남 벤처기업들 상생 협력 다짐

김명술(법학 32·()광주전남벤처기업협회장·본회 출판위원장) 동문이 지난 7월 열린 제15회 광주전남벤처포럼 및 영·호남조인트벤처 설립 협약식에서 기념사를 했다. 김명술 동문은 코로나19와 경기침체 여파로 중소벤처기업인들이 힘든 상황에 놓인 만큼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발상의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며 지역간의 새로운 먹거리 창출과 해외시장 개척에 대한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선정

박겸수(정치외교학 33·서울 강북구청장·본회 부회장) 동문이 최근 한국자치발전연구원이 주관하는 '2021 대한민국 자치발전 대상' 기초단체장 부분 대상에 선정돼 오는 10월 시상식에서 수상할 예정이다. 한국자치발전연구원은 지역혁신과 지역발전에 모범이 되는 성과를 보여준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 그리고 지방의회의원 뿐 아니라 사회단체 및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시상한다.

 

장학사업 협약 체결

전연수(전기공학 33·원광전력() 대표이사·본회 부회장) 동문은 최근 해남군과 원광전력사이에 인재육성을 위한 장학사업기금 기탁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전남도 '전남형 강소기업'에 선정됐다. 원광전력은 전기·소방·통신공사 공사업을 주력으로 성장해온 강소기업으로 태양광발전장치, 에너지저장장치 등 제조업과 에너지 설비 산업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지속적인 RD투자로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을 선도하는 지역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전남형 강소기업'은 지역 유망기업을 발굴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서 2년간 최대 2억원을 지원한다. 

 

매니페스토365캠페인 최우수상 수상

박미옥(체육학 34·경북 경산시의회 부의장·본회 부회장), 홍기월(정책대학원·광주광역시 동구의회 의원·본회 부회장) 동문이 최근 각각 매니페스토365캠페인 한국본부가 주최하는 소통대상 부문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박미옥 동문은 "주민의 작은 민원도 소홀히 다루지 않겠으며, 앞으로 더욱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고 민심을 파고드는 생활 정치를 하겠다"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홍기월 동문은 남은 임기 동안 주민들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주민이 중심 되는 구정을 펼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역인재 장학금 기부

주명현(회계학 35·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이사장) 동문이 최근 저소득 지역인재 청소년들을 위해 기관장 경영평가 성과급 일부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전남지역본부에 기부했다. 주명현 동문은 "자라나는 우리 미래 세대들이 교육 빈부격차를 해소해 꿈을 포기하지 않고 키워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치구 재정 강화 개정안 발의

이형석(법학 36·국회의원·본회 부회장) 동문이 최근 특별시·광역시 자치구의 재정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방세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안은 특별시·광역시와 자치구 간 세입 편중을 완화하고 자치구 재정확충을 위해 현행 특별시·광역시 세목인 담배소비세와 주민세를 구세로 이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한민국환경대상 수상

이재현(기계공학 37·인천 서구청장·본회 부회장) 동문이 지난 7162021 대한민국환경대상 시상식에서 전국 지자체 최초로 환경행정 부문본상을 수상했다. 이재현 동문은 앞으로 서구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환경도시로 바꿔나가고자 클린 서구환경정책의 힘을 십분 발휘해 민관이 똘똘 뭉쳐 더 멋진 변화와 혁신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광주시 건축상 공모

안길전(건축공학 38·전 광주건축단체연합회장·본회 상임이사) 동문은 광주광역시건축상 운영·심사위원장을 맡아 2021년 광주시 건축상 공모절차에 들어갔다. 광주시 건축상은 지난 1989년 건축사의 창작의욕 고취와 건축저변 확대 등 광주지역에서 우수 건축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설계건축사, 시공자, 건축물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 최우수상 수상

임미란(산업미술학 38·광주광역시의원·본회 상임이사) 동문이 지난 6‘2021 3회 거버넌스지방정치대상미래개척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주민생활 편익 증진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데 이어 두 번째다. 임미란 동문은 시민의 행복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정책개발과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수의정대상 수상

이영봉(무역학 43·경기도의회 의원·본회 부회장) 동문이 최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10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이영봉 동문은 경기도 국제개발 협력사업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18 민주화운동 3법 조속 통과 및 5·18 민주화유공자 권익 향상 촉구 결의안, 의정부 미군 공여지 신속 반환 촉구 결의안을 비롯한 11개의 의안을 대표 발의하는 등 활발한 입법 활동으로 지방의회 발전에 기여했다..

 

100대 으뜸기업 선정

고길석(의학45·광주 수완센트럴병원 대표원장·본회 부회장) 동문이 경영하는 광주수완센트럴병원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대한민국 일자리 100대 으뜸기업에 선정됐다. 고길석 동문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큰 상을 수상하게 돼 영광으로 여기며 코로나19 위기사태에도 고용안전을 유지하기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면서 어려움이 많았을 직원들에게 항상 감사하다고 말했다.

 

여순특별법 관련 감사패 수상

박진권(정치외교학 45·전남도의회 의원·본회 부회장), 강정희(법학 36·전남도의원·본회 부회장) 동문이 최근 여수시가 주관한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 환영 행사'에서 감사패를 수상했다. 박진권 동문은 특별법 통과를 위해 애써주신 유가족 등에게 감사하며 앞으로도 유족과 희생자들의 진상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정희 동문은 미흡한 특별법이 완성될 때까지 진실된 역사를 토대로 배ㆍ보상 문제가 조속히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의회 의정대상 수상

김한종(생체의용화학공학 수료·전라남도의회 의장·본회 부회장) 동문이 지난 8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박람회에서 광역시·도의회부문 대한민국 의회 의정대상을 수상했다. 김한종 동문은 앞으로 지방의회의 위상정립과 권한 강화를 통해 진정한 자치분권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우수의정대상 수상

사순문(법학 수료·전남도의회 의원·본회 부회장) 동문이 지난 7월 전남도의회가 주관하는 제10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사순문 동문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촉구 건의와 도민과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의정활동에 대한 성과를 각각 인정받아 우수의정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대상

임택(정책대학원·광주광역시 동구청장·본회 부회장) 동문이 최근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KHCP)에서 주관하는 ‘2021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공모일반정책 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2018치매친화적 환경조성최우수상, 2019소규모 사업장 건강 환경조성 프로젝트대상, 2020주민친화 건강정책 추진최우수상에 이어 올해까지 4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임업단체총연합회장 재선임

최창호(산업대학원산림조합중앙회장 본회 부회장) 동문이 지난 7월 임업단체총연합회 임시총회에서 2년 임기의 총연합회 회장에 재선임됐다. 최창호 동문은 새로운 임원 및 운영위원과 함께 임업단체총연합회를 발전시켜 임업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산림정책에 반영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국제라이온스협회 국제이사 선출

구제길(대학원·세종의료재단 이사장·본회 부회장) 동문이 지난 7세계 35명으로 구성된 국제라이온스협회 국제이사에 선출됐다. 구제길 동문은 광주아너소사이어티 회장과 사단법인 광주광역시 동구체육회 민선 초대회장, 바르게살기운동 광주광역시협의회장, 광주광역시 동구 자원봉사센터 이사장 등을 역임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김주훈 전 모교 총장 별세

김주훈(체육학 17·모교 전 총장·본회 고문) 동문이 지난 827일 향년 7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김주훈 동문은 1943년 전남 장흥에서 태어나 체육대학장을 거쳐 제12대 조선대 총장을 지냈으며,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과 국기원 이사장을 지냈다.

김주훈 동문은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조선대학교 12대 총장을 지내오면서 누리사업 전국 1, 2단계 BK21사업 지방 사립대학 중 전국 1, 그리고 연구중심대학 선정이라는 커다란 업적을 이룩했다. 또 우수학생 유치와 대학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군사학부, 상담심리학부, 언어치료학부를 신설했다. 시설 면에서는 그린 빌리지 조성을 완료하고, 첨단 산학캠퍼스, 완도 해양생물센터, 태양에너지교육홍보관, 용곡고시원을 신축했다.


조선대학교총동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