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동문 동정(2023년 11월) > 동문동정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막는 것 산이거든 무느곤 못가랴 파도건 눈보라건 박차 헤치자"

동문동정

  • HOME
  • 커뮤니티
  • 동문동정
동문동정

최근 동문 동정(2023년 11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3-11-13 16:37 조회249회 댓글0건

본문

최근 동문 동정(2023년 11월)

 

해남군향우회장 취임

차용훈(기계공학 28·한국산학협동연구원장·본회 상임부회장) 동문이 지난 10월 김대중컨벤션센터 4층 컨벤션홀에서 열린 재광강진군향우회 창립총회에서 초대 회장에 취임했다. 차용훈 동문은 취임사에서 향우회를 결성한 이유는 고향의 발전과 향우 여러분들의 권익 향상이므로, 앞으로도 서로 도우며 끈끈해질 수 있도록 회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계한인무역협회 신임 회장 취임

박종범(경영학 30·영산그룹 회장·본회 상임부회장) 동문은 지난 1026경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재외동포 최대 경제단체인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의 신임 회장에 취임했다. 박종범 동문은 오스트리아 한인협회장과 한국-오스트리아 친선협회 부회장, 유럽한인회총연합회 회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유럽·중동·아프리카지역회의 부의장 등을 맡았고,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상했으며, 장보고글로벌재단으로부터 '21세기 장보고 상'을 받았다.

 

광주시의사회 무등의림 학술상 수상

정종훈(의학 33·전 조선대학교병원장·지도위원) 동문이 지난 10월 광주광역시의사회 무등의림 학술상을 수상했다. 정종훈 동문은 신장이식의 불모지인 조선대병원에 말기신부전 환자의 투석치료 뿐만 아니라 투석환자들의 신장이식에 선구적인 역할을 했으며, 현재까지 약 210여명의 내과 전문의를 배출하고 20여명의 신장내과 전문의를 배출해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훌륭한 인력을 양성한 공로로 수상했다.

 

동아오츠카 부회장 취임

조익성(회계학과 35) 동문이 최근 동아쏘시오그룹의 동아오츠카 부회장에 취임했다. 조익성 동문은 1987년 동아제약에 입사하여 2011년 동아쏘시오그룹의 유리병제조업 계열사인 수석으로 자리를 옮겨 상무, 전무이사, 사장을 지냈으며, 최근까지 동아오츠카 사장 등을 역임했다.

 

'길에서 만난 눈송이처럼' 시집 출간

박노식(국어국문학 39·본회 전 사무총장·본회 부회장) 동문이 사랑을 주제로 하여 사계절로 담은 시 64편을 수록한 네 번째 시집 '길에서 만난 눈송이처럼'(문학들)을 펴냈다. 박노식 동문은 2015'유심' 신인상을 수상했고 2018년 아르코문학창작기금을 받았으며, 올해는 해남군의 문학창작공간인 백련재 문학의 집입주작가로 활동했고 현재 화순에서 시 창작에 몰두하고 있다.

 

벤처창업진흥대상 수상

탁용석(무역학 40·경기콘텐츠진흥원장) 동문이 지난 11월 한국벤처창업학회 주관으로 열린 한국벤처창업학회 창업대상에서 벤처창업진흥대상을 수상했다. 탁용석 동문은 현재 제11대 경기콘텐츠진흥원장을 맡고 있으며, CJ미디어 매체사업국장, CJ ENM 사업협력1담당 상무, CJ헬로 경영지원실 성장지원담당 상무, 2019년부터 4년 동안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을 역임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선임

윤영덕(정치외교학 41·국회의원·본회 부회장) 동문이 더불어민주당의 새로운 원내지도부의 원내대변인으로 선임되었다. 윤영덕 동문은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 국회 공정사회 포럼(‘처럼회’) 연구책임 의원, 더불어민주당 다문화위원장, 광주 기본사회위원회 위원장, 당 초선의원 모임 더민초운영위원장 등으로 활약 중이다.

 

미래에셋증권 부회장 취임

허선호(경제학 44) 동문이 최근 미래에셋대우 부사장으로 취임했다. 허선호 동문은 미래에셋대우에서 금융상품법인영업2부서장, 전략기획본부장, 경영지원부분 대표, 혁신추진단 전무를 역임했으며, 이후 미래에셋증권 WM사업부를 총괄하며 연금, 해외주식, 디지털 등 리테일 사업성장에 기여했다.

 

2023 대한민국 의정대상 수상

정의찬(경영학 52·해남완도진도 지역발전연구원장·본회 상임이사) 동문이 지난 10한국언론미디어그룹에서 주최한 ‘2023 대한민국 의정대상, 풀뿌리민주주의 정책대상 시상식에서 사회발전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정의찬 동문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 특별보좌역을 맡고 있으며, 광주광산구청 열린민원실장을 거쳐 이재명 경기도지사 시절 비서관을 지냈으며, 경기도 수원 월드컵재단 사무총장을 지냈다.

 

‘2023 민족통일 전국대회대통령상 수상

김상덕(대학원·진한통상 대표·본회 자문위원) 동문이 지난 9 전남 순천 팔마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3 민족통일 전국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김상덕 동문은 현재 민족통일광주광역시협의회장을 맡고 있으며, 국제라이온스협회 355-B1지구 백제라이온스클럽 회장과 동 지구 지역 부총재, 반부패국민운동 광주시연합 상임 공동대표, 광주시 우슈쿵푸협회장 등을 역임했다.

 

‘2023 대한민국 의정대상수상

김해경(대학원·우먼리더십 대표·본회 부회장) 동문이 지난 1월 한국언론미디어그룹이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의정대상시상식에서 사회발전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김해경 동문은 2024년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광주동남을 선거구에 출마 예정으로,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특별위원, 광주여성재단 비상임감사, KJB금융지주 준법감시인, 광은비즈니스 대표이사직무대행 등을 지냈다.

 

전남대 치대 자랑스런 동문상수상

양혜령(경영대학원·백화포럼 대표·본회 부회장) 동문이 지난 10전남대학교 치과대학 · 치의학전문대학원 총동창회가 주관하는 2023 용봉치인의 날 기념식에서 자랑스런 동문상을 수상했다. 양혜령 동문은 전남대 치과대학·치의학전문대학원 총동창회장을 역임하였고, 5대 광주광역시의회 문화수도특별위원장을 역임하였으며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국민의힘 광주 동구청장 후보로 출마한 바 있다.

 

인연자본(因緣資本)’ 책자 증정 받아

하정웅(명예미술학박사·광주시립미술관 명예관장) 동문이 지난 11월 광주교육대학교에서 한국 24·일본 17명 등 41인이 메세나를 실천하고 있는 하정웅의 삶과 철학, 인연 등을 엮은 책 인연자본(因緣資本)’부제 하정웅이즘을 증정받았다. 하정웅 동문은 광주시립미술관에 2603점을 비롯해 여러 미술관에 12천여점의 작품을 기부해 박물관·미술관 인프라 구축 및 한국 미술사 발전에 공헌했다.

 

 


조선대학교총동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