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동문 동정(2023년 8월) > 동문동정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막는 것 산이거든 무느곤 못가랴 파도건 눈보라건 박차 헤치자"

동문동정

  • HOME
  • 커뮤니티
  • 동문동정
동문동정

최근 동문 동정(2023년 8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3-08-02 10:23 조회891회 댓글0건

본문

최근 동문 동정(2023년 8월)

 

아시안오픈유도대회 선수단 격려

배종용(체육학 20·본회 수석부회장·광주광역시유도협회 부회장) 동문은

지난 72타이페이 짐네시움체육관에서 열린 2023 타이페이 아시안오픈유도대회에서 선수단 임원으로 참여하여 선수들을 격려했다. 배종용 동문은 유도 공인 8단으로 학창시절 전국체육대회에 출전하여 기계체조종목 은메달, 유도종목 동메달을 수상했으며, 광주시교육청 체육보건교육과장, 광주자연과학고등학교 교장 등을 역임했다.

 

콘서트 개최

임동윤(약학 24·모교 명예교수) 동문은 지난 6월 광주광역시 빛고을아트스페이스 소공연장에서 '바리톤 임동윤&테너 정갑주 듀오 콘서트'를 개최했다. 임동윤 동문은 이태리 도니제티 아카데미에서 공부했으며, 광주음악협회 실용생활음악콩쿠르 성악부문 1, 광신대학교음악콩쿠르 일반부성악부문 금상 등을 수상했으며, 현재 학교법인 조선대학교 이사, 조선대 의과대학 명예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2024년 총선 출마 예정

양형일(법학 25·전 국회의원·본회 고문) 동문이 최근에 내년 총선 출마를 예고했다. 양형일 동문은 정치가 기쁨과 선물이 되어야 하는데 오히려 스트레스의 장이 되고 있다. 대학교수, 총장, 국회의원, 대사로의 경험과 노하우를 지역사회 발전에 녹여 내겠다.”며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양형일 동문은 제11대 조선대학교 총장, 17대 국회의원, 주엘살바도르 대사, 한국정치학회 명예이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등을 역임했다.

 

대통령 표창 수상

최봉호(기계공학 29·비봉기업() 대표·본회 상임이사) 동문이 지난 62023년 건설의 날 기념식에서 신공법 및 신자재 도입, 기계설비법 제정·시행 기여, 공사품질·안전제고에 노력하여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최봉호 동문은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시스템 적용과 고품질 완벽시공과 안전시공으로 발주자와 수요자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운영위원을 맡고 있으며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광주·전남도회 감사를 거쳐 현재 회장을 맡고 있다.

 

국회 예결위원장 취임

서삼석(행정학 37·국회의원·본회 자문위원) 동문이 지난 6국회 본회의에서 21대 국회 후반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취임했다. 기후위기특별위원장이기도 하다. 서삼석 동문은 13~14대 국회 보좌관 출신으로 전남도의원, 민선 3·4·5기 무안군수를 거쳤다. 이후 2018년 재보궐로 20대 국회에 입성, 21대 국회에도 안착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상임부의장, 중앙위원회 부의장, 원내부대표, 1사무부총장 등 주요 당직을 두루 경험하면서 지방 행정과 국회 실무에 모두 능통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내장산국립공원백암사무소 취임

안동순(토목공학 41) 동문이 71내장산국립공원 백암사무소장에 취임했다. 안동순 동문은 아름다운 자연·문화자원을 보전하여 생태계 건강성을 강화하고, 탐방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지역사회와의 협력으로 탄소중립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부임 포부를 밝혔다. 안동순 동문은 1992년에 입사하여 본사 시설처, 내장산백암, 월출산, 무등산 탐방시설과장 등 주요 보직을 거쳤고, 지리산생태탐방원, 다도해국립공원서부사무소, 월출산 소장을 역임했다.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장 취임

이진철(독일어과 41·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장동문이 71일 신임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장에 취임했다이진철 동문은 아름다운 국립공원을 조성하고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어 자연과 사람이 함께 행복한 설악산국립공원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이진철 동문은 1997년 국립공원공단에 입사해 국립공원 연구원한려해상생태탐방원장한려해상국립공원동부사무소장본사 탐방정책부장 등을 역임했다. 

 

순천시 부시장 취임

유현호(영어교육 46·순천시 부시장) 유현호 동문이 73일 전남 순천시 부시장에 취임했다. 유현호 동문은 "지역의 많은 쟁점과 이슈가 많은 순천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면 영광"이라며, 순천이 경제도시가 되는 데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유현호 동문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본부장과 보성 부군수, 전남도 보건복지국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모교 특강 및 장학금 수여

한상원(경영학 56다스코() 회장 본회 상임부회장) 동문이 지난 6월모교에서 파편화된 세계에서의 협력(Cooperation in a Fragmented World)’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또한 재학생 3명에게 상장과 산학협력장학금을 시상했다. 한상원 동문은 상장회사인 다스코()를 경영하고 있으며 학교법인 홍인학원 영산중·고등학교 이사장을 맡고 있고, 모교에서 2022년에 명예경영학박사학위를 영득했으며, 모교 발전기금 2억원을 쾌척하기도 했다. 

 

광주미술상 수상

정정하(미술학 56·작가) 동문이 지난 6 29회 광주미술상을 수상했다. 작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특별상은 강지수(29), 서영기(39) 작가에게 돌아갔다. 수상자에게는 1000만원의 창작지원금과 초대전 전시공간 제공, 작가와의 대화 자리 등이 마련된다. 한편 광주미술상은 지역의 역량 있는 청년작가들의 창작활동을 복돋우기 위해 원로·증견 선배미술인들이 1995년부터 매년 시행해오고 있는 지역미술 활성화 사업이다.

 

영암군 부군수 취임

민일기(대학원·영암군 부군수) 동문이 73일 전남 영암군 부군수에 취임했다. 민일기 동문은 주민 삶의 현장을 찾아 이야기를 잘 듣고, 영암군의회도 자주 찾아 현안에 대해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민일기 동문은 1992년 전남 무안군을 첫 임지로 전남도 신성장산업과장, 신소재우주항공팀장 등을 역임하며 30여 년이 넘도록 공직에 몸담아 왔다.

 

광주불교방송 신임 사장 취임

김대원(정책대학원·라마다 광주호텔 회장) 동문이 지난 6BBS광주불교방송 제3대 사장에 취임했다. 김대원 라마다호텔 광주호텔 회장이 임명됐다. 김대원 동문은 선산(일선) 김씨 대종회 감사와 법무부 법사랑위원 광주지역연합회 자문위원, 광주관광재단 이사, 사단법인 광주광역시관광협회 이사, 광주·전남불교신도회 수석 부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광주불교연합회 신도회장으로도 추대됐다.

 

42회 대한민국미술대전 구상부문 '대상

양호열(미술학 62, 작가) 동문이 최근 2023년 제42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구상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상을 수상한 양동열 작가의 작품은 '중독'이다. 양호열 동문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 기계 문명으로 인해 나약해지고 삶의 정체성을 잃어가는 현대인들의 심리를 다뤄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선묵회

36회 정기전 '검정번뇌' 개최

지난 87년 미술대학 한국화전공 대학원 졸업생들이 모여 결성된 '선묵회''검정번뇌'를 주제로 제36회 정기전을 71014일까지 조선대미술관에서 연다.

선묵회는 창립 이후 해가 거듭할수록 선후배들의 다양한 작품성과 새롭게 변모해 나가는 감성으로 광주지역 화단의 폭넓은 공감대 형성을 통해 지역미술의 발전에 앞장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정기전은 한국화의 전통미와 창작자 내면의 표현을 통한 다양한 회화적 시도와 의미들을 엿볼 수 있는 작품들을 대거 선보인다.

 

 

 

 

 

 

 

 


조선대학교총동창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