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교소식 > 모교소식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막는 것 산이거든 무느곤 못가랴 파도건 눈보라건 박차 헤치자"

모교소식

  • HOME
  • 커뮤니티
  • 모교소식
모교소식

최근 모교소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2-25 10:51 조회67회 댓글0건

본문

조선대학교, 2021학년도 등록금 동결

조선대학교는 2021학년도 제1차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경기 침체와 학생·학부모의 교육비 부담 등을 고려해 2021학년도 신입생 및 재학생 등록금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조선대학교는 2009학년도 등록금 동결을 선언한 후 20122.1% 인하, 2013년 동결, 20140.63% 인하하여 올해까지 동결을 확정, 13년째 등록금을 인하 또는 동결했다. 조선대학교는 중장기 재정건전성 확보 계획에 따른 예산 절감과 정부재정지원사업(국비사업) 수주 확대로 재정 위기를 극복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조선대학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생긴 학내 입주 상점 소상공인들의 근심을 덜어주고자 2020년 한 해 동안 임대료의 50%를 감면했다.

 

조선대학교는 “10년이 넘게 등록금이 동결되어 대학의 재정상태가 풍족한 것은 아니지만 학생 및 학부모,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면서 등록금 동결에도 대학 고유기능인 연구와 교육, 취업 프로그램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조선대학교, 교육부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평가 최우수인증

조선대학교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에서 지난 2017년에 이어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장애학생지원센터는 장애학생 도우미(봉사유형 근로장학생)도 장애학생들에게 배치하고 있다. 이 학생들은 장애학생들에게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수업형태와 장애유형에 따라 대필지원, 대체자료 제작, 과제 수행 지원, 이동지원, 식사 지원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센터는 평가 시에도 장애학생들이 장애로 인해 차별받지 않고 조건의 균등 가운데 시험을 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교수님과 학생 간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대필 지원 및 시험시간 연장, 장소 등을 요청하고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는 중에도 장애학생과의 소통이 중단되지 않도록 센터 홈페이지를 정비해 원활한 개인 상담과 취업 및 진로 정보 제공을 위해 배너를 신설했다.

 

조선대 교육혁신원, 전공 교육과정 인증학과 인증패 수여

조선대학교 교육혁신원은 지난 216일 스마트이동체융합시스템공학부, 상담심리학과, 컴퓨터공학과에 전공 교육과정 인증패를 수여했다.

전공 교육과정 인증제는 우리대학 역량기반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개선을 유도하고, 학과의 전공교육 발전을 도모하고자 학과의 교육과정 설계뿐만 아니라 수업방법, 평가 등을 포함한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대해 심사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인증된 학과()에게는 학과평가 가선점 부여 등 인센티브가 제공되며, 학과별 인증장려금이 지급되어 학생들 교육환경개선에 사용될 예정이다. 향후 교육혁신원은 전공교육과정 인증을 포함하여 교육과정 전반의 질 개선을 위한 활동을 체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조선대 SW중심대학사업단-광주 광산구 이야기꽃도서관

겨울방학 AI·SW코딩교육 프로그램성료

호남 최초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인 조선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이 지난 215~19일까지 광산구청 이야기꽃 도서관에서 겨울방학 AI·SW프로그램을 성황리에 개최해 호응을 얻었다.

조선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은 지난 29일 광산구청 산하 이야기꽃 도서관과 ‘AI·SW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지난해부터 상호협력체계 확립과 미래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AI·SW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AI·SW 가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겨울방학 AI·SW프로그램은 SW중심대학사업단 조영주 담당교수가 이광옥 교수, 서희철 조교와 함께 215~16일 초등학생 대상 말랑말랑 재미나는 AI·SW 코딩 프로그램, 216~19일까지 청소년을 대상 ‘AI·SW융합 청소년 코딩교실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조선대학교 치과대학·치과병원과 어린이테마파크 키즈라라업무협약

조선대학교 치과대학·치과병원은 어린이테마파크 키즈라라23() 치과대학 회의실에서 협약식을 갖고 어린이를 위한 치과병원 체험콘텐츠 개발과 사회공헌 활동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였다.

키즈라라(대표이사 최영근)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광해관리공단과 강원랜드, 화순군이 공동출자한 기업이다. 2020년부터 화순군 도곡면 천암리 일원에 호남지역을 대표하는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로 폐광지역의 고용확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어린이와 가족의 마음을 사로잡는 특별한 문화·여가 공간과 시설을 건설하고 있다.

조선대학교 치과대학(학장 황호길)과 치과병원(병원장 손미경)은 이번 협약으로 테마파크 내에 치과병원 체험콘텐츠 개발을 위한 컨설팅, 체험프로그램 계획, 제반시설계획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으며, ‘키즈라라에서 주관하는 의료봉사와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조선대학교, 해외취업 연수과정 ‘K-Move스쿨평가 최우수 등급

조선대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한 ‘2019K-Move스쿨연수 과정 및 운영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등급에 선정됐다.

고용노동부 핵심 청년고용정책 중 하나인 K-Move스쿨은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에게 구인 수요에 적합한 맞춤형 연수 과정을 통해 직무 역량 및 어학 능력을 향상시켜 해외 실무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수료 후 미국 등 해외 취업과 연계를 목표로 하는 사업이다. 조선대는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해왔다. 이번 평가는 사업에 참여한 전국 102개 운영기관과 211개 연수과정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선대학교는 지난 2019K-Move스쿨 4기의 취업률 100%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조선대는 전담 직원을 채용하여 연수생 상담 및 관리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 프로그램 진행 중 중도탈락자 및 미수료자가 한명도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기초교육대학 소속 원어민 교수와의 멘토링을 통해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지 생활 및 해외 취업 관련 상담을 제공해 참여 학생으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06fb319be33ab2b385ec2dc91fbf5824_1614218
 

조선대학교 첨단산학캠퍼스 온라인 공동활용 화상회의실 구축사업선정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최근 광주 테크노파크·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온라인 공동활용 화상회의실 구축사업에 선정되어 조선대학교 첨단산학캠퍼스에 최첨단 온라인 화상회의실을 구축하여 지역사회에 개방한다. 조선대학교는 지난 1113일 수요기관 2차에 선정되어 총 1200만원을 지원받아 첨단산학캠퍼스(관리운영본부장 고진석) 본부동 2층 세미나실에 화상회의실을 구축했으며, 또한 지난 12223차 수요기관에 선정, 1200만 원을 지원받아 산학관 3층 소회의실에 온라인 화상회의실을 115일 조성하였다. 온라인 화상회의실은 지역 중소벤처 기업도 사용이 용이하도록 개방 및 온라인 홍보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조선대학교-호남지방통계청 지역통계 발전과 교육협력 확대맞손 

조선대학교와 호남지방통계청이 지역통계 발전과 교육협력 확대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국가·지역통계 작성 및 통계정보 이용 활성화 통계 선진화 및 국가·지역통계 개발 통계조사 품질진단 및 기술지원, 통계정보 이용 촉진 통계 전문 인력 양성 등 양 기관의 전문 인력 활용 통계 이용률 제고 등에 관한 다학제 융합적 연구 수행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식 이후 양 기관 관계자는 호남권 최초로 국립중앙도서관 국가지식정보 구축사업(OAK 리포지터리·Open Access Korea)의 보급기관으로 선정된 조선대학교 중앙도서관 시설을 견학했다. 이호석 청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호남지방통계청과 조선대가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이 적극적으로 교류하여 지역통계, 빅데이터 등 정보뿐만 아니라 경쟁력 있는 통계인력을 양성하는 모범사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선대학교 직원들 교육부장관 및 광주광역시장 표창잇따라 수상 

조선대학교 직원들이 최근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및 광주광역시장 표창을 잇따라 수상했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에는 대외협력처 이강희 홍보팀장이 홍보업무, 사범대학 교학팀 신세영 직원이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 교무처 교원인사팀 이정국 직원이 교원 인사 업무, 기획조정실 성과관리팀 김희욱 직원이 대학 정보공시 유공자로 각각 선정됐다. 광주광역시장 표창에는 취업학생처 취업전략팀 고현혜 직원이 혁신도시 활성화 유공자로 선정됐다. 민영돈 총장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하여 대학 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교육부 및 광주시에서 유공자로 선정된 직원들이 무척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 


조선대학교총동창회